생활·행정/생활정보

인천공항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서비스 오픈

정/보/나/눔 2023. 8. 1. 15:00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 지난해 4월부터 스마트패스 서비스 1차 사업을 시작해, 올해 7월 일부 서비스를 개시하고 '스마트패스 서비스 오픈 기념식'을 개최(7.28.)하였습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

스마트패스 서비스 개요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국내 공항 최초로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여권이나 탑승권을 꺼낼 필요 없이 ‘안면인식’ 정보를 등록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는 서비스로, 

 

'22년 4월부터 1차 사업을 시작해 '23년 7월에 일부 서비스를 개시하고, '23년 4월에 2차 사업을 착수하여 '25년 4월에는 전면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은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명서(여권)를 보안검색요원에게 매번 제시해야 했는데요. '스마트패스 서비스' 도입으로 승객들은 이 같은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되었고, 신분확인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출국절차 단계별로 매번 여권, 탑승권을 꺼내는 불편을 안면인식 방식으로 대체하여 여행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

 

또한, 사람의 생체정보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위변조·복제가 어렵다는 특성이 있어 항공보안 수준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생체정보(안면인식)를 활용한 정확한 신원확인으로 항공보안업무의 효율성 및 신뢰성 증대

 

 

스마트패스 시범서비스 내용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안면인식 정보를 모바일앱 또는 공항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서 서비스 이용 30분 전까지 등록 완료해야 하며,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는 최초 등록한 날로부터 5년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대상 : 7세 이상 국제선 승객 중 안면정보 사전등록자
  • 이용절차 : 안면정보 등록 후 인증 지점에서 여객 안면확인 후 통과
  • 대상지역 : 출국장 6개소 및 탑승구 16개소 등

 

스마트패스 시범서비스 내용
스마트패스 서비스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여권과 탑승권을 소지해야 하며, 출국장은 항공사와 무관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탑승게이트는 일부 참여 항공사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인천공항 안면인식 스마트패스 서비스 오픈 관련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인천국제공항공사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안면인식 스마트패스로 빠르고 편리하게 출국하세요, 2023. 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