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중등교육

교육행정정보시스템 4세대 나이스(NEIS) 서비스 개통

정/보/나/눔 2023. 6. 23. 18:00

교육(행정)기관의 교육행정 업무 전반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한 종합 교육행정 정보시스템, 나이스(NEIS)가 전면 재구축을 완료하고, 6월 21일(수)부터 17개 시도교육청 및 12,000여 초·중·고교에 4세대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나이스(NEIS) 개요

 

나이스는?

 

나이스(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는 「교육기본법」 제23조(교육의 정보화) 및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 4(교육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등)의 규정에 따라, 교육(행정)기관의 교육행정 업무 전반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한 종합 교육행정정보시스템입니다.

  • 교육기본법 제23조(교육의 정보화), 제23조의 2(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업무의 전자화), 제23조 3(학생정보의 보호원칙)
  • 초·중등교육법 제25조(학교생활기록), 제30조의 4(교육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등), 제30조의 5(정보시스템에 의한 업무처리)
  • 유아교육정보시스템 및 교육정보시스템의 운영 등에 관한 규칙(훈령)

 

 

나이스 이용현황

 

현재 12,000여 초·중등학교와 17개 시도교육청 등에서 545만 명의 학생과 55만 명의 교직원이 44개 단위업무를 처리하는 데 나이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기관: 초‧중등학교(11,600여 개), 교육행정기관(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176개 교육지원청), 대학·전문대학(400여 개) 등
  • 사용자: 학생 545만 명, 교직원 55만 명, 학부모
  • 적용업무: 교무, 학사, 인사, 급여 등 44개 단위업무

 

구분 업무명
교무업무 학사일정, 학교생활, 성적관리, 수업관리, 출결, 학교생활기록부, 건강기록부, 예방접종, ·진학, 교육과정, 학교업무 지원, 대입전형 온라인 제공, 학교업무지원 등
학교행정 체육, 학생건강체력평가, 급식관리, 교육복지, 학교환경,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교과용 도서, 장애학생 진로취업지원, 학생부 보존, 상담관리, 교육설문, 특수교육통계 등
일반행정 교원, 지방교육공무원, 교육공무직 인사. 복무, 급여, 퇴직 관리
연말정산, 민원, 학교법인, 감사, 학교운영위원회, 평생교육 등
대외서비스 학생서비스(본인 정보 및 방과후 학교 신청 등), 학부모서비스(성적 등 자녀 정보, 교육활동신청 등), 교직원채용 원서접수, 검정고시 원서접수 교육민원발급은 정부24”에서 발급
 
 

4세대 나이스 구축

 

나이스는 2021년 5월 전자정부 11대 과제로 선정되어, 2002년 11월 최초 개통하였으며, 2006년과 2011년 2차례 개편하여 운영하여 오다, 외부 환경 변화 대응 필요성 및 시스템 노후화 등에 따라 올해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제4세대 시스템으로 전면 재구축하게 된 것입니다.

  • 사업목표: 4세대 나이스 응용SW 및 인프라 구축
  • 사업기간: 2020년 9월 ~ 2023년 12월 (안정화 기간 포함)
  • 개통시기: 2023년 상반기(6월 21일)
  • 사업예산: 2,824억 원(출연금 37억 원, 특별교부금 850억 원, 지방비 1,937억 원)
  • 추진조직: 4세대나이스구축 TF 66명(교육부 7, 시도교육청 3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6)

 

나이스-개요-설명
나이스-개요

 

 

4세대 나이스 주요 서비스 개편 내용

 

"4세대 나이스"는 2010년 구축한 나이스의 노후 장비를 교체하면서,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개편 등의 교육정책 변화를 반영하였고, 태블릿·스마트폰 등 사용자의 이용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서비스가 개편되었습니다.

 

 

교원 서비스 개선

 

우선, 교원의 단순 업무 경감을 위해 업무 메뉴 구조를 단순화하고,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맞춤법 검사 지원,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수업시간표와 시험시간표 자동 편성, 그동안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위탁 교육기관 출결·성적 입력 시 나이스와 연계, 교육급여 결정안내문 우편 자동 발송(우정사업본부 e그린과 연계)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학생 서비스 개선

 

또한, ‘교육디지털원패스’를 도입하여 학생이 하나의 계정으로 공공·민간 교육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고교학점제 수강 신청, 수업 및 학교생활 정보 수집 등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학부모 서비스 개선


아울러,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 정보 및 성적을 조회하고 방과 후 활동, 교외체험학습 등 교육 활동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구분 나이스 4세대 나이스
학생 ㅇ 학교생활 정보 단순 조회
성적, 건강기록, 급식, 학교생활기록부 등

ㅇ 학교생활, 수업 활동, 학습이력 자료 제공과 참여형 수업 운영 지원
수강 신청, 과제 제출, 결과 확인 등
  하나의 계정으로 공공/민간의 교육서비스이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
교육디지털원패스: 나이스 학생 ID를 가지고 에듀넷, EBS, 디지털교과서 등에 활용
학부모 ㅇ 자녀 학교생활 정보 단순 조회 ㅇ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이용 가능
  방과후 학교, 교외체험 등 각종 교육 활동에 대하여 온라인으로 신청
교사 ㅇ 고교학점제 등 지원에 한계

다양한 수업운영 방식 지원
자유학기제, 교교학점제, 소인수과목/주문형강좌 등
수업 결과 자료 별도 관리 수업 결과, 나이스(학생부) 연계 반영
수업과정에서 테블릿을 이용하여 출결 처리, 교육과정평가 입력 등
교사 개인별 수작업 시간표 작성 ㅇ 수업, 시험 시간표 자동 작성
위탁교육기관(장기입원학생 등) 출결 및 성적 수작업 입력 위탁교육기관까지 나이스 사용 확대

  학교생활기록부 블록체인 적용으로 위변조 방지
  학생/학부모 대상 다양한 설문조사
수학여행지 선택, 급식 만족도 조사 등
직원 ㅇ 각종 문의 시 게시판, 전화 이용 ㅇ 각종 문의 시 챗봇 서비스(하반기)
식자재 점검 등 실시간 처리 불가

테블릿 등 모바일 기기 업무 활용
급식 식자재 수량 실시간 확인 가능
교육급여 대상자 수작업 우편 발송 e-그린(우정본부) 연계 자동 우편 발송
교육공무직 인사/급여 수작업 관리 교육공무직 인사/급여 신규 개발
대국민 ㅇ 졸업증명서 등 교육민원서비스 정부24와 홈에듀민원 중복 운영 ㅇ 교육민원서비스 정부24발급창구 일원화(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과제)
재외한국학교 졸업/성적증명서 발급 시 해외 우편으로 신청 정부24에서 재외한국학교 졸업/성적 증명서 발급
ㅇ 교사, 지방교육공무원 응시원서 제출 시, 구비서류 직접 제출

마이데이터(행안부) 행정정보공동이용으로 응시원서 구비서류 감축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차상위가족증명서 등

 

교육부는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위해 올해 12월까지 상담센터(☎1600-8400), 개통상황실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4세대 나이스 주요 개선 사항

 

학생성장 중심 교육정책 지원

 

학습자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지원하는 기반 마련

  • 교사, 학생은 수업 운영에 참여하고 학부모는 수업 활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참여형 수업지원 기반 마련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고교학점제 지원

 

학교급별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 유․초․중․고 및 영재학교, 산업학교, 재외한국학교, 방송통신중·고등학교, 대안학교(공립), 혁신학교 등의 학교별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
  •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고등학교), 자유학기(중학교)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 운영 방식(반→강의실 개념) 적용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 활동 지원

  • 인사(교원, 일반직, 교육공무직 등), 학교시설, 교육복지, 급식, 평생교육 등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반 마련 → 교육행정 정책 수립 지원
  • 학생부 내용 기재 금지사항 검증, 블록체인 적용된 대입전형자료 제공으로 대학 입시 공정성 강화

 

최신 기술적용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업무환경 제공

  • 기존 IE5 이외 크롬, 엣지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

 

 

선제적 교육복지 및 예방 중심의 교육 안전망 강화

 

사각지대 예방 및 해소를 위한 선제적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 교육복지 수급자(학생)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 따돌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급자 선정 절차 개선(학교 내 노출 최소화)
  • 나이스-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간 연계를 통한 교육복지비용 지급

 

범부처 감염병 정보 공유·전파로 학생/교직원 감염병 예방

  • (평상시) 질병관리청과 학생의 취학 전·후 예방접종 이력, 시기별 감염병 예방수칙 등을 공유하여 감염병 예방에 노력
  • (발생시) 범부처 간 감염병 발생 국가, 지역, 학교 등의 정보를 공유·전파하여 학생·교직원 등교 중지 등 감염병 방역

 

식중독 경보, 알레르기 예방 등 안전한 먹거리 제공

  • 시기별, 대상별 식중독 유발 식재료(생산자, 공급자 등) 공유 등 범정부(식약처 식중독경보시스템 등) 연계를 강화하여 식중독 대응‧예방

 

유치원 등·하원에 대한 학부모 안심서비스 제공

  • 비콘 등의 근거리 인식 기술을 연동한 유치원 등·하원, 통학버스 승·하차 정보를 교사·학부모에게 제공

 

 

행정업무 자동화 및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최신 기술을 활용한 교육 행정업무 자동화

  • 학생/교원/시설정보 데이터 분석 및 수리 최적화를 이용 교육과정 운영계획(시간표 등) 자동화 지원
  • 자연어 기반 서비스(챗봇)를 통해 각종 질의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

 

외부 시스템 연계 확대로 교직원 업무 효율성 제고

  • 행정처리에 필요한 의무제출 서류*를 전자증명서 온라인 확인·제출로 개선
  • 검정고시, 교직원 채용 원서접수 시 자격 확인, 가산점 부여를 위해 제출하는 구비서류*는 전자적 확인으로 대체

 

직종별 인사 및 급여 관리 체계 마련(교육공무직 신규 반영)

  • 교육공무원,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사립학교/사립유치원 교직원 등 임면권자별/직종별 특성을 반영한 인사/급여/복무 관리체계로 개편

 

온라인 민원 발급 서비스 강화로 민원인 편의 증대

  • 각종 증명서를 전자적으로 발급하는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정부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정부24) 시스템으로 통합
  • 민원서류 발급 수요조사를 통해 증명서 발급 대상(기관) 확대

 

협업과 소통을 통한 디지털플랫폼 정부운영 효율성 제고

  • (행안부)공공분야 마이데이터에 1월부터 3종 제공, 6월부터 5종 활용

 


지능형 인프라 조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클라우드 인프라(하드웨어) 구축

  • 온라인 개학(원격수업), 수강 신청 등 특정 시기 사용자 접속 폭증 시, 정보자원을 자동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축

 

서비스 연속성 확보를 위한 재해복구체계 구축

  • 재난․재해로 나이스 정보자원이 유실되더라도 24시간 이내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도록 지능형 나이스 체계로 재해복구시스템 개편

 


지금까지 4세대 나이스(NEIS) 서비스 개통 관련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누리집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교육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새롭게 개편한 4세대 나이스(NEIS) 6월 21일 개통, 2023. 6.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