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자체 추진)을 제외한 16개 시도교육청이 2022년 9월 19일부터 10월 18일까지 실시한 2022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표본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응답률 1.6%, 가해응답률 1.7%, 목격응답률 4.%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표본조사)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시·도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수행한 조사결과이며, 국가승인통계는 아닙니다.
Ⅰ. 조사 개요
- 조사목적 :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관련 경험 및 인식 등을 조사, 학교폭력 예방·대응을 위한 대책수립 지원
- 추진근거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학교폭력예방법) 제1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
- 조사대상 :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 중 표본 4% (약 15만 명)
- 조사기간 : 2022년 9월 19일부터 10월 18일까지 4주간
- 조사방법 : 온라인 및 모바일 조사
- 조사내용 : 2022년 1학기 시작부터 응답시점인 2022년 10월경까지의 학교폭력 목격·피해·가해 경험 등
- 시행 : 16개 시·도교육감 (전북교육청 자체 추진)
※ 위탁 : 한국교육개발원(개발·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온라인조사 시스템 운영)
Ⅱ. 피해 응답 현황
▷ 피해응답률
- 전체 : 피해응답률은 1.6%이며, 직전 조사인 2022년 1차 대비 소폭 감소(0.1%P↓)하였으며, 직전 표본조사인 2021년 2차에 비해서는 증가(0.6%P↑)
- 학교급 : 초등학교 2.9%, 중학교 1.0%, 고등학교 0.3%로 모든 학교급에서 직전 표본조사(2021년 2차) 대비 증가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 추이
피해응답비율 | '19년 2차 | '21년 2차 | '22년 2차 |
전체(%) | 1.2 | 1.0 | 1.6 |
초 | 2.1 | 1.9 | 2.9 |
중 | 0.8 | 0.6 | 1.0 |
고 | 0.3 | 0.2 | 0.3 |
▷ 피해유형
- 전체 : 언어폭력(41.5%), 신체폭력(16.4%), 집단따돌림(12.8%), 사이버폭력(8.4%), 성폭력(5.7%), 강요(5.2%), 금품갈취(5.1%), 스토킹(5.0%) 순
※ 2021년 2차 : 언어폭력(42.6%), 신체폭력(13.6%), 집단따돌림(11.5%), 사이버폭력(10.8%), 금품갈취(6.6%), 강요(6.2%), 스토킹(5.0%), 성폭력(3.7%) 순 - 학교급 : 모든 학교급에서 언어폭력(41.5%), 신체폭력(16.4%), 집단따돌림(12.8%)이 각각 1, 2, 3순위를 차지
학교급별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추이
구분 | 언어 폭력 |
강요 | 금품 갈취 |
신체 폭력 |
성폭력 | 사이버폭력 | 스토킹 | 집단 따돌림 |
전체(%) | 41.5 | 5.2 | 5.1 | 16.4 | 5.7 | 8.4 | 5.0 | 12.8 |
초(%) | 41.6 | 5.6 | 5.3 | 16.1 | 4.6 | 8.0 | 5.5 | 13.3 |
중(%) | 40.6 | 3.9 | 4.8 | 17.0 | 8.7 | 9.5 | 3.6 | 11.8 |
고(%) | 44.6 | 4.8 | 2.6 | 17.7 | 6.8 | 8.1 | 4.1 | 11.3 |
- 사이버폭력 유형 : 사이버 언어폭력(39.8%), 사이버 따돌림(17.0%), 사이버 명예훼손(16.7%), 사이버 강요(6.8%) 등의 순
학교급별 사이버폭력 피해 응답률 추이
피해유형 | 사이버 언어폭력 | 사이버 명예훼손 | 사이버 스토킹 | 사이버 성폭력 | 사이버 개인정보 유출 | 사이버 따돌림 | 사이버강요 | 사이버 갈취 |
전체 | 39.8 | 16.7 | 5.8 | 4.7 | 5.7 | 17.0 | 6.8 | 3.5 |
초 | 40.5 | 16.0 | 6.0 | 3.7 | 5.3 | 15.1 | 8.7 | 4.6 |
중 | 39.2 | 15.6 | 5.5 | 5.9 | 5.2 | 23.3 | 3.7 | 1.5 |
고 | 33.0 | 32.1 | 4.0 | 11.6 | 15.2 | 4.0 | 0.0 | 0.0 |
- 사이버폭력 발생공간 : 기타를 제외하고, 인스턴트 메신저*(41.1%), SNS**(28.4%), 온라인 게임(17.1%), 1인 미디어 채널(1.9%) 등의 순
* 인스턴트 메신저 : 카카오톡, 라인, 텔레그램 등
**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카카오스토리 등
▷ 피해 후 경험
- 피해 후 알림·신고 : 피해사실을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한 비율은 91.4%(미신고 8.6%)로, 이전 표본조사 대비 지속 증가(2019년 2차 81.3% < 2021년 2차 90.5% < 2022년 2차 91.4%)
- 알리거나 신고한 대상 : 보호자·친척(34.3%), 선생님(29.5%), 친구·선배·후배(15.0%), 학교 상담선생님(5.9%), 학교폭력신고센터(2.4%) 등의 순
Ⅲ. 목격 응답 현황
▷ 목격응답률
- 전체 : 목격응답률은 4.5%이며, 직전 조사(2022년 1차) 대비 0.7%P 증가하고 직전 표본조사(2021년 2차) 대비 1.7%P 증가
- 학교급 : 초등학교 7.2%, 중학교 3.8%, 고등학교 1.2%
학교급별 목격 응답률 추이
목격응답비율 | '19년 2차 | '21년 2차 | '22년 2차 |
전체(%) | 3.4 | 2.8 | 4.5 |
초 | 5.1 | 4.6 | 7.2 |
중 | 2.8 | 2.2 | 3.8 |
고 | 1.4 | 0.7 | 1.2 |
※ 2022년 1차 : 전체 3.8%(초 7.3%, 중 2.9%, 고 0.8%)
▷ 목격 후 경험
- 목격 시 대처 : ‘피해학생을 돕거나 주위에 신고’한 비율은 65.1%,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는 34.2%
조사시점별 목격 시 대처(단위 : %)
구분 | 피해학생을 위로하고 도와주었다 | 가해학생을 말렸다 | 주변 어른들에게 알리거나 신고했다 | 나도 같이 피해학생을 괴롭혔다 | 아무 것도 하지 못했다 |
'22년 2차 | 피해학생을 돕거나 신고 (65.1) | 0.7 | 34.2 | ||
31.9 | 17.1 | 16.1 | |||
'21년 2차 | 피해학생을 돕거나 신고 (66.0) | 0.7 | 33.3 | ||
31.6 | 17.9 | 16.4 | |||
'19년 2차 | 피해학생을 돕거나 신고 (68.8) | 1.7 | 29.5 | ||
34.7 | 19.9 | 14.2 |
- 목격 시 심리 : ‘피해학생에 대한 공감’ 비율은 69.8%(2019년 2차 68.4%, 2021년 2차 72.2%)
조사시점별 목격 시 심리적 경험(단위 : %)
구분 | 도와줄 수 없어 속상했다 | 어떻게 해서든 도와주고 싶었다 | 가해학생에게 화가 났다 | 나도 당할까봐 무서웠다 | 피해학생이 방어하지 못하는 게 답답했다 | 별 생각이 없었다 |
'22년 2차 | 피해학생에 대한 공감(69.8) | 11.8 | 6.7 | 11.6 | ||
13.1 | 34.2 | 22.5 | ||||
'21년 2차 | 피해학생에 대한 공감(72.2) | 11.2 | 6.1 | 10.3 | ||
13.5 | 34.4 | 24.3 | ||||
'19년 2차 | 피해학생에 대한 공감(68.4) | 15.5 | 9.8 | 6.3 | ||
19.4 | 27.5 | 21.5 |
Ⅳ. 가해 응답 현황
▷ 가해응답률
- 전체 : 가해응답률은 1.7%이며, 직전 조사인 2022년 1차 대비 1.1%P 증가하고, 직전 표본조사인 2021년 2차 대비 1.2%P 증가
- 학교급 : 초등학교 3.4%, 중학교 0.9%, 고등학교 0.1%
학교급별 가해 응답률 추이
가해응답비율 | '19년 2차 | '21년 2차 | '22년 2차 |
전체(%) | 0.6 | 0.5 | 1.7 |
초 | 1.2 | 0.9 | 3.4 |
중 | 0.5 | 0.3 | 0.9 |
고 | 0.1 | 0.04 | 0.1 |
※ 2022년 1차 : 전체 0.6%(초 1.3%, 중 0.3%, 고 0.1%)
▷ 가해 이유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없이’(44.5%), ‘피해학생이 먼저 괴롭혀서’(24.9%), ‘피해학생과 오해가 있거나 의견이 달라서’(10.3%), ‘피해학생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들어서’(7.7%) 등의 순
▷ 가해 중단 이유
‘나쁜 것임을 알게 되어서’(35.3%), ‘선생님과 면담 후’(15.4%),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받은 후’(15.1%), ‘화해하고 친해져서’(13.9%), ‘피해학생이 싫다고 해서’(9.7%) 등의 순
- 모든 학교급에서 ‘나쁜 것임을 알게 되어서’의 비율이 가장 높음(초 36.4%, 중 31.8%, 고 29.0%)
- 학교급이 낮을수록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받고 나서’의 응답비율이 높음(초 16.5% > 중 10.9% > 고 3.4%)
가해 중단 이유(단위 : %)
구분 | 나쁜 것임을 알게 되어서 |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받고나서 | 선생님과 면담하고 나서 | 나의 보호자가 걱정 하거나 혼내서 | 피해 학생과 화해하고 친해져서 | 피해 학생이 싫다고 해서 | 친구나 선·후배들이 말려서 | 경찰에 신고되어 조사를 받아서 |
전체 | 35.3 | 15.1 | 15.4 | 7.8 | 13.9 | 9.7 | 1.5 | 1.3 |
초 | 36.4 | 16.5 | 14.8 | 7.6 | 13.4 | 8.8 | 1.4 | 1.2 |
중 | 31.8 | 10.9 | 17.1 | 8.7 | 16.0 | 12.3 | 1.8 | 1.4 |
고 | 29.0 | 3.4 | 25.3 | 5.5 | 14.2 | 20.8 | 0.0 | 1.9 |
Ⅴ.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중요성
효과적인 예방활동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교육’(29.5%), ‘학교 안과 밖에 CCTV 설치’(21.2%), ‘인성교육, 스포츠 활동, 문화예술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18.6%) 등의 순
효과적인 예방교육 방법
‘공감, 의사소통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29.1%), ‘학생참여(캠페인, 동아리 등) 활동’(24.5%), ‘수업내용에 포함된 예방교육’(22.1%) 등의 순
필요한 예방교육 내용
‘학교폭력 피해를 당했을 때 대처방법’(27.5%), ‘피해학생을 도와주는 방법’(21.9%), ‘가해자를 말리는 방법’(18.4%) 등의 순
지금까지 2022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알려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교육부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교육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22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표본조사) 결과, 2023.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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