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기사 실기시험 대비 단답형 핵심요약정리,
동력 설비 중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 유도전동기 기동법,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제빈도는 별표(★)로 표시(기출 1회당 별표 1개)하였으며, 기출문제의 답안에 해당하는 내용은 음영 색으로 구분하고, 중요 키워드는 진하게(B) 표기하였습니다.
※ 기출문제 출제빈도 분석기간은 2000년부터 2022년까지입니다.
※ 설명 내용에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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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는 회전자가 정지하고 있을 때 회전자계가 생기지 않아 자기(스스로)기동을 하지 못하므로, 회전자계를 발생시키기 위해 기동기를 사용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4가지)(★★★★★)
- 반발 기동형
- 콘덴서 기동형
- 분상 기동형
- 세이딩 코일형
※<암기공식> 반 콘크리트를 분쇄(세)하라 (반건조된 콘크리트를 재사용하기 위해 분쇄하라)
유도전동기 기동법(★★)
전동기 형식 | 기동법 | 기동법의 특징 |
농형 | ★ 직입기동 |
전동기에 직접 전원을 접속하여 기동하는 방식으로 5 [㎾] 이하의 소용량에 사용 |
★ Y-△기동 |
1차 권선을 Y접속으로 하여 전동기를 기동시 상전압을 감압하여 기동하고 속도가 상승되어 운전속도에 가깝게 도달하였을 때 △접속으로 바꿔 큰 기동전류를 흘리지 않고 기동하는 방식으로 보통 5.5~37 [㎾] 정도의 용량에 사용 ★★전동기의 기동 전류를 줄이기 위해 Y결선으로 기동하고, 기동이 끝나면 △결선으로 운전 ★★기동 전류: △결선으로 기동할 때의 1/3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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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액터기동방법 |
★전동기의 전원측에 직렬로 리액터를 접속하여 리액터의 전압 강하에 의해 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을 감압시켜 기동하는 방법 | |
★ 기동보상기법 |
기동전압을 떨어트려서 기동전류를 제한하는 기동방식으로 고전압 농형 유도 전동기를 기동할 때 사용 단권변압기를 이용한 감전압 기동 ★기동시에는 전동기에 대한 인가전압을 3상 단권 변압기로 감압하여 공급함으로써 기동전류를 억제하고, 기동 완료 후 전전압을 전동기에 인가하는 방식 기기 수명과 경제적인 면을 고래했을 때 가장 적합한 전동기 기동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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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형 | ★ 2차 저항기동법 |
유도전동기의 비례추이 특성을 이용하여 기동하는 방법으로 회전자 회로에 슬립링을 통하여 가변저항을 접속하고 그의 저항을 속도의 상승과 더불어 순차적으로 바꾸어서 적게 하면서 기동하는 방밥 |
★ 2차 임피던스기동법 |
회전자 회로에 고정저항과 리액터를 병렬 접속한 것을 삽입하여 기동하는 방법 |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
주권선(운전권선)에 흐르는 전류와 보조권선(기동권선)에 흐르는 전류 사이의 위상차를 증가시켜 큰 기동토크를 발생시켜 기동
이상으로 전기기사 실기시험 대비 단답형 핵심요약정리,
동력 설비 중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 유도전동기 기동법,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기기사 실기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