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평생교육

전라남도 고흥군 2024년 귀어학교 개설 사업자로 선정

정/보/나/눔 2023. 6. 10. 21:00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남 고흥군 귀어학교 개설' 관련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9번째 귀어학교, 전라남도 고흥에 문 열다
- 전남에서는 강진군에 이어 두 번째로 선정 -
- 2024년 하반기 개교 목표 -

강원도-귀어학교-장비-현장교육-사진
강원도-귀어학교-장비-현장교육


전국 9번째 귀어학교로 '전라남도 고흥군'이 선정되었습니다.

  • 귀어학교: 귀어를 희망하거나, 이제 막 어촌에 정착하는 사람들에게 어선어업, 양식어업 등 현장 중심의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기관
  • 귀어학교 추진현황: ('16) 경남 경상대, ('17) 충남 수산자원연구소, ('18) 전남 해양수산과학원, '(19) 강원 강릉원주대, '20) 경기 해양수산자원연구소, '(21) 경북 어업기술센터, ('22) 충북 내수면산업연구소, ('23) 인천 수산기술지원센터

 

 

선정자 전남 고흥군
사업자/운영자 전남 고흥군
위 치 전남 고흥군 남양면 와야길 17
주요 사업 강의실 및 휴게실이 있는 기숙시설 신설
교육 계획 이론 및 현장 교육 등 총 5
연간 교육생수 100(5×20)
 

전라남도는 2018년부터 전국에서 가장 많이 귀어를 하는 지역으로, 강진군에 이어 두 번째 귀어학교가 고흥군에 문을 열게 되었는데요.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2024년 하반기에 설립될 고흥군 귀어학교는 연간 100여 명의 이수생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목적: 귀어귀촌 희망자가 어촌에 체류하며 어업, 양식업 등 기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귀어학교를 개설하여 안정적인 어촌정착 지원
  • 해양수산부 지원규모: 10억원(국비 5억 + 지방비 5억원)을 투입하여 교육 및 기숙시설 마련

 

귀어학교가 문을 열면, 전남 지역의 귀어 희망자들은 약 5주간 어선어업, 양식어업 등과 관련된 이론, 기술 및 현장실습 교육을 받게 됩니다.

특히, 고흥군은 현재 운영 중인 귀농귀촌 행복학교와 귀어학교를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으로, 귀어인들이 금어기 등 어업활동을 하지 않을 때는 귀농교육을 바탕으로 농업 소득까지 확보하여 안정적인 소득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적으로 매년 약 1천여 명이 귀어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는 귀어귀촌에 필요한 교육, 상.담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업창업과 주택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로 1인당 최대 3.75억원까지 융자를 지원하고, 40세 미만의 청년어업인에게는 창업 초기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어업창업 후 3년 동안 매월 최대 110만원의 정착자금도 지급한다고 하니, 귀어귀촌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어촌에서 살아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흥 귀어학교 교육 운영계획

고흥-귀어학교-교육-운영계획
고흥-귀어학교-교육-운영계획


지금까지 '전남 고흥군 귀어학교 개설' 관련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본 정보는 해양수산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9번째 귀어학교, 전라남도 고흥에 문 연다, 2023.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