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통신/[전기기사] 실기단답 핵심정리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법, 기동방식 및 기동기 사용이유 등 - 전기기사 실기 단답 핵심정리

정/보/나/눔 2023. 3. 30. 11:00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기사 실기시험 대비 단답형 핵심요약정리,

동력 설비 중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 유도전동기 기동법,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제빈도는 별표(★)로 표시(기출 1회당 별표 1개)하였으며, 기출문제의 답안에 해당하는 내용은 음영 색으로 구분하고, 중요 키워드는 진하게(B) 표기하였습니다.

 

※ 기출문제 출제빈도 분석기간은 2000년부터 2022년까지입니다.

※ 설명 내용에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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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는 회전자가 정지하고 있을 때 회전자계가 생기지 않아 자기(스스로)기동을 하지 못하므로, 회전자계를 발생시키기 위해 기동기를 사용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4가지)(★★★★★)
  1. 기동형
  2. 덴서 기동형
  3. 기동형
  4. 이딩 코일형

※<암기공식> 반 콘크리트를 분쇄(세)하라 (반건조된 콘크리트를 재사용하기 위해 분쇄하라)

 

 

유도전동기 기동법(★★)
전동기 형식 기동법 기동법의 특징
농형
직입기동
전동기에 직접 전원을 접속하여 기동하는 방식으로 5 [㎾] 이하의 소용량에 사용


Y-△기동
1차 권선을 Y접속으로 하여 전동기를 기동시 상전압을 감압하여 기동하고 속도가 상승되어 운전속도에 가깝게 도달하였을 때 △접속으로 바꿔 큰 기동전류를 흘리지 않고 기동하는 방식으로 보통 5.5~37 [㎾] 정도의 용량에 사용
전동기의 기동 전류를 줄이기 위해 Y결선으로 기동하고, 기동이 끝나면 △결선으로 운전
기동 전류: △결선으로 기동할 때의 1/3배

리액터기동방법
전동기의 전원측에 직렬로 리액터를 접속하여 리액터의 전압 강하에 의해 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을 감압시켜 기동하는 방법

기동보상기법
기동전압을 떨어트려서 기동전류를 제한하는 기동방식으로 고전압 농형 유도 전동기를 기동할 때 사용
단권변압기를 이용한 감전압 기동
기동시에는 전동기에 대한 인가전압을 3상 단권 변압기로 감압하여 공급함으로써 기동전류를 억제하고, 기동 완료 후 전전압을 전동기에 인가하는 방식
기기 수명과 경제적인 면을 고래했을 때 가장 적합한 전동기 기동방식
권선형
2차 저항기동법
유도전동기의 비례추이 특성을 이용하여 기동하는 방법으로 회전자 회로에 슬립링을 통하여 가변저항을 접속하고 그의 저항을 속도의 상승과 더불어 순차적으로 바꾸어서 적게 하면서 기동하는 방밥

2차 임피던스기동법
회전자 회로에 고정저항리액터를 병렬 접속한 것을 삽입하여 기동하는 방법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

주권선(운전권선)에 흐르는 전류와 보조권선(기동권선)에 흐르는 전류 사이의 위상차를 증가시켜 큰 기동토크를 발생시켜 기동

 


 

이상으로 전기기사 실기시험 대비 단답형 핵심요약정리,

동력 설비 중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기 사용이유, 단상 유도전동기 기동 방식, 유도전동기 기동법, 콘덴서 기동형 단상 유도전동기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기기사 실기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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